남북의 평화 _ 2024년도 3차 통일마당 "한미, 한미일 연합 훈련 확대와 대북대남 전단 살포 문제, 어떻게 볼 것인가?" 토론회, "김포 애기봉에서 한반도 평화를 바라본다" 현충일 현장수업
세상의 평화 _ 팔레스타인 평화활동가 니달 아부줄루프 초청 강연 "팔레스타인-한반도 평화를 위한 한국 시민사회와 에큐메니컬 운동의 과제", 우크라이나 구급 차량 지원 캠페인 진행 상황
이웃의 안녕 _캄보디아 빈민촌 자립지원을 위한 재봉기술학교 소식을 전해 드려요.
🕊️ 남북의 평화
💢 증가하는 남북 상호 적대행위, 현안과 쟁점 :
“한미, 한미일 연합 훈련 확대와 대북대남 전단 살포 문제, 어떻게 볼 것인가?”
- 일시: 2024년 6월 27일(목) 오후 4시-6시
- 장소: 서대문 공간이제
6/27(목) 오후 4시 서대문 공간이제에서 "증가하는 남북 상호 적대행위, 현안과 쟁점"을 주제로 남북평화재단 2024년 제3차 통일마당 토론회가 진행되었습니다.
전례 없이 대규모로 진행, 예정된 한미, 한미일 연합 군사훈련과 최근 대북·대남 전단 살포 및 9.19 군사합의 전면 효력 정지까지, 불안정한 한반도 상황을 짚어보고 남북관계 위기 요인 감소와 평화 회복을 위한 방안을 함께 논의해보았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영상과 자료를 통해 살펴봐주시기 바랍니다.
남북평화재단에서는 지난 6/6(목) 현충일, 이창희 박사의 "통일을 다시 생각한다" 현장수업으로 17명의 참가자들과 함께 경기도 김포 ‘애기봉 평화생태공원’과 강화도 광성보에 다녀왔습니다. 한강하구 중립수역 건너편으로 북한 개풍군 풍경과 농민들의 생활 모습을 바라보며 한반도 평화를 다시 생각해보는 뜻깊은 시간이었습니다.
매일 적대적 관계와 위기로 치닫는 한반도 상황과 미중패권경쟁, 우크라이나전쟁, 중동 문제 속에서 세계가 파편화, 분절화, 진영화되는 가운데 평화의 시간은 멀게만 느껴지는 요즘입니다. 하지만, 긴 호흡으로 평화의 해법을 찾아 의지를 모아간다면 모두가 평화로 상생하고 번영하는 시대가 한반도와 동아시아 차원에서 진행될 수 있을 것이라고 희망을 가져 봅니다!
남북평화재단에서는 향후에도 DMZ 현장수업 프로그램을 통해 한반도와 국제 평화의 길을 함께 고민하는 자리를 지속적으로 마련하고자 합니다.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립니다.
팔레스타인 공동옹호이니셔티브 (Joint Advocacy Initiative) 코디네이터 니달 아부줄루프 선생이 지난 5월 30일~6월 9일 한국을 방문하여 팔레스타인-한반도 평화협력의 길을 함께 모색하는 다양한 논의의 자리가 마련되었습니다.
6/4(화) 국회/시민사회단체 간담회, 6/7(금) "팔레스타인-한반도 평화를 위한 한국 시민사회와 에큐메니컬 운동의 과제" 강연회, 6/8(토) 한-팔 평화협력 평가 좌담회 등을 통해 팔레스타인과 가자지구 상황에 대해 듣고 팔레스타인 평화를 위한 시민사회 협력 방안과 향후 과제에 대해 토론하는 시간이 진행되었습니다.
니달 아부줄루프 선생이 한국을 방문하며 준비한 여러 강연 원고와 영상을 소개해 드립니다. 고통 당하는 가자지구와 서안지구 상황에 대해, 억압과 폭력에 저항하는 팔레스타인 시민사회와 교회, 국제사회와 세계 교회의 연대와 활동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아파르트헤이트와 집단 학살로 고통 당하는 팔레스타인 사람들을 기억해주시고 깊은 관심과 연대로 마음을 함께 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 남북평화재단에서는 2022년부터 팔레스타인위원회 올리브나무캠페인을 통해 니달 아부줄루프 선생과 소통하며 서안지구 아크라바에서 올리브나무 농사로 생계를 이어가는 농민들의 땅과 생존을 지키는 일에 함께 하고 있습니다. 팔레스타인 아크라바 마을에 평화와 희망을 심는 일에 더 많은 분들께서 동참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1그루의 올리브나무로 팔레스타인 농민의 땅과 생존을 지키는 일에 함께해 주세요!
남북평화재단에서는 우크라이나전쟁난민긴급구호연대와 함께 우크라이나 현지의 긴급한 요청에 응답하기 위해 우크라이나 구급 차량 지원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현지에서 가장 필요한 것은 부상자를 옮기고 전사자와 민간인 희생자의 시신을 이송하기 위해 사용할 구급차입니다. 구급차 부족으로 인해 가족들이 사망자의 시신을 개인 차량으로 옮겨야 하는 참담한 상황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빠른 시일 내에 구급차 1대를 전달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자 합니다. 전쟁으로 고통받고 있는 우크라이나를 돕고 생명을 살리는 일에 동참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목표금액 | 구급차 1대 5,000만 원 (현재 모금액: 3,900만 원)
모금계좌 | 우리 1005-001-405602 재단법인남북평화재단
❤️ 이웃의 안녕
👩🏭👩🔧 캄보디아 썸머라홍 마을 재봉기술학교 소식
남북평화재단/좋은친구들과함께는 아시아에서 고난받는 이웃들을 위한 협력 사업을 공동 진행하고 있습니다.
남북평화재단은 2022년부터 캄보디아의 시골마을인 썸머라홍마을과 협력하고 있으며, 올해도 썸머라홍 빈곤층 주민들(정신장애인 포함)이 봉제산업 분야로 취업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캄보디아NGO 희망공동체의 재봉기술학교 운영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연간 운영비 5,000달러)
희망공동체로부터 온 감사 인사와 재봉기술학교 교육생들의 활동 모습을 아래에 전달 드립니다.
"재봉기술학교 제3기 총 6명의 학생들이 새롭게 재봉기술을 배우게 되었습니다. 이 작은 곳까지 신경써주시고 재봉기술학교의 꾸준한 수업과 배움이 지속될 수 있도록 함께 협력해주심에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